1. 들어가기 전 기본지식 = GI, GL 지수에 대하여.
당뇨 환자들이 가장 먹고싶어하는 것이 과일입니다.
과일을 먹으면 혈당이 오르니, 당뇨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실 것 같아요.
당뇨환자께서 많이 궁금해 하는 과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야기에 들어가기 전에 기본적인 개념인 GI/GL지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히 감자vs고구마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감자는 GI지수와 GL지수 모두가 높고, 고구마는 GI는 낮은데 GL지수가 높다고 합니다.
이게 과연 무슨 말일까요?
GI지수는 당 지수라고 합니다. GI.지수는 각 음식이 혈당을 올리는 '속도'를 말해요.
즉, GI지수가 높은 음식들은 혈당을 빨리 올리기 때문에, 당뇨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킵니다.
하지만 GI지수는 '같은 무게'로 계산했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즉 수박300g과 포도 300g을 비교했다는 말입니다.
실제로는 수박만큼 많이 포도를 먹거나 하지는 않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GL지수가 나왔습니다.
GL지수는 우리가 먹는 '음식의 양'까지 고려해서 수치화 한 당 지수입니다.
예를들어 당뇨 환자께서 과일을 먹을때는 GI지수 보다는 GL 지수를 고려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수박은 GI지수 = 72이지만 GL지수는 4밖에 안되어요. (대부분 수분이니까)
2. 당뇨 환자는 과일을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당뇨 환자들은 GI지수가 높아도 GL지수가 낮은 과일은 먹어도 충분히 괜찮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듯, 수박의 GI는 72이지만, 실제 GL은4입니다.
대다수의 과일들이 너무 높은 GI지수를 가지고 있어, 자칫 당뇨를 가지고 있거나 다이어트를 계획중인 분들은
과일을 선뜻 먹기 힘드셨을텐데, GL지수는 상당히 낮기때문에 너무 공포심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과일로 식사를 대신하거나 너무 많이 먹는 분은 절대 없으시겠죠?
과일은 말그대로 디저트로 소량만 드셔야지 딸기를 2kg 드시면 과당 섭취인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1. 제철과일을 드세요
2. 과일을 익히거나 조리하지 말고, 생과일을 있는 그대로 드세요.
3. 과일은 본연의 목적에 맞게 적정량만 섭취하세요.
3. 당뇨 환자가 먹어도 좋은 과일 정리
그럼 과일별로 GI지수가 아닌 GL지수를 기준으로, 당뇨환자들도 먹어도 좋은 과일을 정리해보았습니다.
GL이 낮을 수록 안심하고 드셔도 되는 과일이고, 개인적으로는 3미만의 과일을 드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복숭아/파인애플은 충분히 달다고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