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기 요양 등급 판정 절차와 결과 통지 과정 안내

by 꿀벌요정 2023. 11. 9.
반응형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장기요양 인정 등급 종류와 등급 판정 절차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였습니다.  

 

 

1. 장기 요양 등급이란?

장기요양 급여의 개념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장기요양 급여는 혼자서 6개월 이상 정상적으로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되는 분들이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장기요양 급여를 받기 위한 대상자를 '수급자'라고 표현합니다. 이 수급자가 되기 위해서는 내가 적절한 장기요양급여를 받아야하는 대상임을 심사, 판정받는 과정이 필요해요. 이때문에 공단 직원과의 조사과정을 통해 장기요양 등급을 받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2. 장기요양 등급 판정 절차

 

첫 번째, 장기요양 신청에 대한 조사를 실시합니다.

먼저, 공단에 장기요양 인정 신청서를 작성해 접수하게 됩니다. 그럼 해당 신청서를 기반으로 공단 소속의 직원이 아래 세 가지 내용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1) 신청인의 심신상태, 2) 신청인에게 필요한 장기요양 급여의 종류와 내용, 3) 그 외 필요한 사항

 

두 번째, 등급 판정을 위한 심사를 진행합니다.

등급 판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혼자서 6개월 이상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렵다고 인정'되는 것입니다. 등급 판정은 공단 직원이 먼저 기초적인 조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 후 해당 조사 결과를 토대로 등급판정위원회를 거쳐서 최종적으로 등급을 판정하게 되는 것이죠. 

 

세 번째, 장기요양 등급을 최종적으로 판정해 즉시 신청인에 결과를 통보합니다.

신청인이 최종적으로 등급 판정 절차를 거쳐 장기요양 등급 판정이 된 경우에는 즉시 통보받게 됩니다. 판정등급과 함께 1) 장기요양등급, 2) 장기요양급여 종류, 상세내용, 3) 장기요양인정 기간, 4) 그 밖의 등급판정위원회의 의견을 함께 통보받게 됩니다. 

 

장기 요양 등급 판정 기준 6가지

 


3. 장기요양 등급 종류와 기준

장기요양 등급은 1등급~5등급, 그리고 인지지원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 등급별 기준은 아래와 같아요.

  • 장기요양  1등급 (장기요양 인정점수 95점 이상)
    대상자가 일상생활에서 완전하게 전적으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 장기요양 2등급 (장기요양 인정점수 75~95점)
    대상자가 일상생활에서 '상당 부분'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 장기요양 3등급 (장기요양 인정점수 60~75점)
    대상자가 일상생활에서 '부분적'으로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우
  • 장기요양 4등급 (장기요양 인정점수 51~60점)
    심신의 기능상태 장애로 일상생활에서 '일정부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 장기요양 5등급 (치매, 요양점수 45점~51점)
    노인성질병에 해당하는 '치매'환자이면서 장기요양 인정점수가 45~51점인 경우
  • 인지지원등급
    노인성질병에 해당하는 '치매'환자이나 장기요양 인정점수가 45점이 안되는 경우

장기요양 등급

 

 

반응형